메뉴 건너뛰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신학전공

> 대학/대학원 > 대학 > 신학전공

신학전공 감리교회를 섬기는 전문적 교역자, 민족고 사회를 위해 일하는 정신적 지도자, 세계를 섬기는 영적 지도자로 성장합니다. DEPARTMENT OF THEOLOGY

학과소개

  1. 1.신학전공의 역사와 전통

    감리교신학대학은 122년 전에 한국에서 최초로 세워진 자랑스러운 신학교육의 명문입니다. 처음에는 비록 여덟 명의 신학생을 교육하는 것으로 시작했지만, 긴 역사를 통해 본 대학은 민족의 영욕의 역사 한 가운데에서 수많은 인재를 배출하는 훌륭한 족적을 남겨놓았습니다. 독립 운동을 주도한 민족의 지도자들을 비롯해 오늘의 교회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많은 인재들을 배양하였던 것입니다. 현재에도 본 대학은 사회에서 요구하는 패러다임의 변형에 따라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는 신학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감신의 전통은 곧 신학전공의 맥을 잇는 정신이라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2.신학전공의 교육 목표

    신학전공의 교육 목표를 다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감리교회를 섬기는 전문적 교역자 양성’에 있습니다.
    이러한 훈련은 본 대학의 교육이념인 “경건, 학문, 그리고 실천”을 통해 철저히 교육받음으로써 가능하여질 것입니다. 전문적인
    교역자 양성은 우리 대학교의 교육목표인 ‘성서적 체험적 신앙의 양육’, ‘기독교 에큐메니칼 전통의 확립’, ‘신앙공동체를 위한
    지도력 함양’과 연결되어집니다. 성서적이고, 체험적인 신앙을 철저히 교육받고 양육받은 학생들은 교인들의 영적 성숙을 책임질 수 있는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큐메니칼 전통을 잘 알아야 보수와 진보의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건전한 목회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앙 공동체를 위한 지도력 함양을 부단히 연마 받은 자만이 건전하고 능력 있고 성숙한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둘째는 ‘민족과 사회를 위해 일하는 정신적 지도자’를 양육하는 것이 신학전공의 교육목표입니다. 이러한 목표역시 본 대학의 교육이념과 연관이 있습니다. 즉 건전하고 능력 있는 민족과 사회의 지도자가 되려면 내면적 경건수련의 기도생활과 깊은 학문적 탐구와 수많은 실천의 경험이 요청됩니다. 이는 대학의 교육목표인 ‘전통문화와 간학문적 대화’, ‘사회, 민족, 국가, 세계를 위한 봉사’,
    ‘종파, 인종, 계층, 성을 초월한 평화와 생명구현’과도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셋째는 ‘세계를 섬기는 영적 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신학전공의 교육의 목표는 단지 기독교 대한감리회에 속한 지도자만을 염두에 두고 있지 않습니다. 세계의 교회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지도자 배출을 꿈꾸고 있는 것입니다. 두 분의 미 연합감리회의 현직 감독도 전 세계에서 교회를 섬기는 많은 선교사들이 본 대학의 신학전공 출신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3. 3. 신학전공의 교육과정(커리큘럼)

    시대에 부응하는 이상적인 지도자를 배양하기 위해 신학전공에서는 다음과 같은 과목들을 학생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으며(전공필수), 또한 학문적 이해를 넓히기 위해 자유롭게 과목들을 선택할 수 있는(전공선택)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신학(전공)은 성서적이고 체험적인 신앙교육, 에큐메니칼전통과 신앙공동체를 위한 지도력함양을 통해 편향되지 않은 건전한 목회로 교인들의 영적성숙을 책임지는목회자로 성장할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내면적 경건수련의 기도 생활과 깊은 학문적 탐구, 수많은 실천의 경험을 통해 능력있는 민족지도자뿐만 아니라 세계교회에 영향력을 주는 영적 지도자로 성장 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교육과정

시대에 부응하는 이상적 지도자 양성을 위해 전공 필수과목과 다양한 전공 선택과정을 마련, 학생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학습분야를 선택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히 영어, 독어 등 어학교육, 철학 및 심리학 등 인접 학문과 같은 국제화 시대에 알맞은 교육커리큘럼을 끊임없이 개발하여 21세기에 적합한 목회자를 양성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진로

졸업 후 대학원 2년과정을 마치면 기독교 대한감리회의 목회자, 선교사, 찬양사역자, 문화사역자, 언론사 혹은 유학을 통한 진학 등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 학부교무과
담당자
: 고은정
이메일
: eunjung@mtu.ac.kr
전화번호
: 02-361-9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