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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행정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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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단체 및 학생 지도 규정

  • 제정: 1988. 3. 1
  • 개정: 2001. 3. 1

제1 장 총 칙

  •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학내생활에 필요한 제반 사항의 규율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2조 (기본원칙) 학생의 학내생활은 기독교 신앙과 감리교 교리에 입각하여 진리를 탐구하는 자세로 학교생활에 임하며 장차 교회와 사회의 지도자가 되기에 충분한 소양을 갖게 하며 감리교신학대학교의 학칙에 따라 활동한다.(단, 이 규정에 제정되지 않은 사항은 본 대학교의 결정에 따른다)

제2 장 총 칙

  • 제3조 (발급)
    • ① 신입생은 등록을 마친 후 지정된 기일 내에 학생증을 교부받아야 한다.
    • ② 재학생은 매학기초 등록을 필한 후 일정기일 내에 학생증 뒷면에 검인을 받아야 한다.
  • 제4조 (학생증 소지)
    • ① 학생은 교내?외를 막론하고 항시 학생증을 휴대하여야 하며 본 대학교 교직원의 요구가 있을 때는 언제나 제시하여야 한다.
    • ② 학생증을 휴대하지 않을시는 도서관의 열람실 출입을 금한다.
  • 제5조 (대여금지) 학생증은 타인에게 대여할 수 없으며,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변조할 수 없다.
  • 제6조 (재교부)
    • ① 학생증을 분실하였을 때는 학생처에서 재발급 받아야 한다.
    • ② 재교부시는 소정의 수수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 제7조 (반납) 휴학, 자퇴, 제적, 또는 유효기간이 경과한 자는 학생증을 학생처에 반납하여야 한다.

제 3 장 집회 결사 문서 인쇄물 배포

  • 제8조 (집회결사의 허가) 본교 학생으로서 교내?외의 집회를 개최코자 하는 자는 지도교수의 사전 허락을 받아 학생처장 및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단, 학회, 동아리 등의 의례적, 정기적 집회는 제외한다.)
  • 제9조 (집회허가원 제출) 집회허가원은 학생처 소정양식에 의거하여 집회 개시일 6일 전에 학생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단, 외부인사 초청은 7일 이전에 허락을 받아야 한다.
  • 제10조 (강사초청) 외래강사를 초빙할 시는 지도교수의 허락을 받아 제9조의 규정에 의하여 학생처장에게 허가원을 제출한다.
  • 제11조 (공고, 인쇄물의 게시 및 배포)
    • ① 학생(자치기구)이나 외부단체 또는 개인이 공고안내 및 기타 인쇄물을 게시하거나 배포코자 할 때에는 사전에 게시(배포)물 1부를 학생처장에게 제출한 후 지정된 장소에 게시하여야 한다.
    • ② 게시(배포)물의 내용을 사전에 제출하지 못한 경우에는 게시(배포)후 2시간 안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 ③ 게시(배포)물은 반드시 작성 단체나 인적사항 및 공고일을 명시하여야 한다.
    • ④ 모든 공고, 안내물은 집회일을 포함하여 7일 이내로 게시한다.
    • ⑤ 승인을 받고 게시한 공고물은 관계자 외에는 훼손해서는 안된다.
    • ⑥ 교직원 또는 특정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등으로 문제가 되어 지도상 부득이 할 경우 학생처장은 총학생회장에게 시정을 요구하되 시정이 안될 경우 학생복지 위원회의 결정으로 처리한다.
    • ⑦ 상기 조항을 벗어나거나 미화관리를 위해 매주 1회씩 대자보 정리를 자율적(필요시 학교의 지원)으로 실시한다.
    • ⑧ 교내 게시물에 관한 사항은 학생 홍보물 게시에 관한 시행세칙에 따로 정한다.
  • 제12조 (간행물) 간행물은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편집하고 제본된 인쇄물은 1부를 학생처장에게 제출하여 사전승인을 얻은 후에 배포하여야 하며 이에 대한 세부사항은 간행물에 관한 시행세칙에 따로 정한다.

제 4 장 학생단체 운영 및 활동

  • 제13조 (단체의 정의) 학생단체(이하 단체라 한다)라 함은 총학생회 부서 산하에 있거나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단체 및 이에 준하는 단체를 말한다.
  • 제14조 (등록요건) 단체로서 등록하고자 할 때에는 다음 각호의 자격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 1. 학칙 및 총학생회 운영 규정에 부합하는 활동을 하여야 한다.
    • 2. 단체의 설립목적 및 활동범위가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여야 한다.
    • 3. 지도교수를 선정하고 승낙을 받아야 한다.
    • 4. 소속 단체의 설립목적과 이념에 찬동하는 20명 이상의 회원서를 제출한 정규회원을 가져야 한다.
  • 제15조 (등록절차) 단체로서 신규등록을 할 때에는 다음의 서류를 각 2부씩 첨부하여 매학기 지정된 기간 내에 지도교수의 확인을 거쳐 학생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단, 학회는 학생처를 경유 교무처의 인준, 동아리 및 이에 준하는 단체는 학생처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
    • 1. 단체승인 신청서(소정양식)
    • 2. 지도교수 승낙서
    • 3. 활동계획서 및 예산서
    • 4. 회 칙
    • 5. 회원 명단
  • 제16조 (재등록 절차) 기존 단체는 매학기 지정된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구비서류를 첨부하여 재등록하여야 한다.
    • 1. 단체 재등록 신청서(소정양식)
    • 2. 임원 명단
    • 3. 회원 명단
  • 제17조 (승인 및 규제)
    • ① 위의 사항들에 의하여 등록을 마친 단체는 총장의 승인을 받아 학생처장이 공고한 때부터 단체로 인정된다.
    • ② 다음의 경우 교수회를 거쳐 그 승인을 취소할 수 있다.
      • 1. 승인된 단체가 목적 이외의 활동을 할 경우
      • 2. 행사 실적이 부진한 경우
      • 3. 지도교수가 사퇴한 경우
      • 4. 활동 및 성격이 서로 유사하여 통?폐합 될 경우
  • 제18조 (재정)
    • ① 단체의 운영재정은 회원이 부담함을 원칙으로 한다.
    • ② 단체지원을 위한 총학생회비 지원은 다음 사항을 참작하여 결정한다.
      • 1. 본교의 설립목적과 전통확립에 부합되는 경우
      • 2. 전교생에 대한 학술적, 교육적 공헌도
      • 3. 과거 1년 간의 행사실적
      • 4. 당해학기 행사계획의 건전성
  • 제19조 (활동) 단체의 활동은 다음에 준한다.
    • 1. 단체는 학교행사 또는 총학생회에서 주최하는 각종행사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
    • 2. 모든 행사는 소정의 집회허가원을 학생처장에게 제출하여 허락을 얻은 후에 실시한다.
    • 3. 집회에 관한 유인물, 게시물, 현수막, 프로그램 및 티켓 등은 초안을 작성하여 지도교수 및 학생처장의 허가를 받은 후 제작, 배포하여야 한다.
    • 4. 단체는 모든 행사가 끝난 후 2일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지도교수 및 학생처(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 5. 매학기 중간시험 및 학기말 시험이 시작되기 1주일 전부터 시험이 끝날 때까지는 집회를 허가하지 않는다.
  • 제20조 (간행물의 발간 및 배포허가) 본교에 재학하는 학생 또는 단체가 정기 및 부정기의 간행물(인쇄, 프린트 등)을 발간하고자 할 때에는 다음의 절차에 따라야 한다.
    • 1. 간행물을 인쇄하기 전에 반드시 지도교수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 2. 인쇄된 간행물은 배포 전에 1부를 학생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 5 장 건강관리 및 운동경기

  • 제21조 (참가) 학생으로서 교내외 운동경기에 참가하고자 할 경우, 학생처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 제22조 (참가제한)
    • ① 국가를 대표하는 경기 외는 시험기간 중 경기에 참가할 수 없다.
    • ② 학생은 학생처장의 허가 없이 교내?외의 경기에 참가할 수 없다.
  • 제23조 (건강진단) 건강진단은 학생의 학업가능 여부 및 공동생활이 적합한지를 판단한다.
    • ① 신입생은 합격 후 학교에서 지정한 병원에서 건강진단을 받아야 한다.
    • ② 건강진단 결과 전염성 질환으로 판정된 경우에는 학업가능 여부 및 공동생활의 적합 여부에 대한 의사 소견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 제24조 (치료 및 격리)
    • ① 의사 소견서에 전염성 질환으로 격리치료를 요하는 경우, 총장은 직권으로 휴학을 명하며, 질병을 치료하도록 학부모에게 통보한다.
    • ② 의사 소견서상 전염성 질환은 아니나 공동생활 부적합으로 판명된 경우에도 직권휴학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③ 치료가 끝난 학생은 공동생활 적합 및 전염성 질병에 대한 완치의 소견이 첨부된 진단서를 첨부하여 복학신청을 할 수 있다.
    • ④ 휴학 및 복학에 관하여는 학칙 제7장 (휴학, 복학, 자퇴, 제적)을 적용한다.

제 6 장 상 벌

  • 제25조 (절차)
    • ① 상벌은 학생복지 위원회에서 심의하되 징계의 경우 유기정학 이하의 징계는 학생복지 위원회에서 심의, 결의하고 무기정학 이상의 징계는 학생복지 위원회에서 심의, 교수회의 결의로 총장이 실시한다.
    • ② 상벌사항은 상벌대장 및 학적부에 기재한다.
    • ③ 포상과 징계는 공개로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 제26조 (포상) 학칙 제42조에 의거, 학생으로 교내외를 막론하고 선행을 했거나 학교명예를 선양 또는 기독교대한감리회에 공헌을 한 자에 대해서는 포상을 할 수 있다. 단, 포상의 방법은 교수회에서 결정한다.
  • 제27조 (징계)
    • ① 징계는 근신, 유기정학, 무기정학, 제적으로 구분하고 그 기간은 다음과 같다.
      • 1. 근신은 3일 이상 7일 이내
      • 2. 유기정학은 9일 이상 6개월 이내
      • 3. 무기정학은 6개월 이상으로 한다.
    • ② 징계사유가 발생하였을 때는 학생처장은 다음과 같은 서류를 갖추어 총장에게 보고한다.
      • 1. 사건 경위서 1부
      • 2. 본인 진술서 1부 (단, 2회 이상 서면진술에 불응할 때는 그 사실을 기록에 명시하고 징계를 할 수 있다
    • ③ 진술자의 요구가 있거나 학생복지 위원회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에는 본인이나 변호할 수 있는 참고인을 출석시켜 의견을 청취할 수 있다.
    • ④ 징계처분을 받은 학생은 처분기간 중 지도교수의 특별지도를 받아야 한다.
    • ⑤ 근신을 받은 학생은 수업 및 모든 학생활동에 참여할 수 없다.
    • ⑥ 유기정학 및 무기정학을 받은 학생은 징계를 받은 날부터 해제될 때까지 학생의 모든 권리를 제한 받는다.
    • ⑦ 징계사항은 다음과 같이 정한다.
      • 1. 근신 및 유기정학에 해당하는 자

        가. 학교 내에서 풍기를 문란하게 하는 자

        나. 학교환경을 더럽히거나 공고물을 지정장소 이외에 붙이고, 정당한 공고물을 훼손 하는 자

        다. 교직원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하는 자

        라. 학교 내?외에서 음주 및 흡연하는 자

        마. 학생신분을 망각하고 학교의 명예를 훼손하는 자

        바. 기타 이에 준하는 행위를 한 자.

      • 2. 무기정학에 해당하는 자

        가. 1호의 사항을 재범하는 자

        나. 간행물에 의하여 학교의 명예를 훼손한 자

        다. 고의로 학교 시설물 또는 교구를 파손, 외부로 반출한 자

        라. 허가 없이 집단행위로 수업을 방해하거나 수업에 지장을 초래케 한 자

        마. 교내에서 불온문서 인쇄물을 첨부하거나 살포하는 자

        바. 학우에게 협박 또는 폭행하는 자

        사. 기타 이에 준하는 행위를 한 자

      • 3. 제적에 해당하는 자

        가. 학칙에서 정한 자 및 2호의 사항을 재범하는 자

        나. 폭행으로 타인에게 치명적인 상처를 입힌 자

        다. 학교 내외를 막론하고 사이비 종교단체에 가입 및 선동, 동조하여 본 대학교의 명예를 실추시킨 자

        라. 성폭행 및 성희롱을 행한 자

    • ⑧ 총장은 징계 중에 있는 학생이 개전의 정이 있다고 인정될 때는 교수회를 거쳐 감면할 수 있다.
  • 제28조 (구제특례)
    • ⑴ (시행일) 이 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아니한 사항은 학생복지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⑵ (시행일) 이 규정은 1988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 ⑶ (시행일) 이 규정은 1990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 ⑷ (시행일) 이 규정은 1996년 3월 13일부터 시행한다.
    • ⑸ (시행일) 이 변경 규정은 1997년 11월 1일부터 시행한다.
    • ⑹ (시행일) 이 변경 규정은 2000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 ⑺ (시행일) 이 변경 규정은 2001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담당부서
: 학생경건처
담당자
: 임형일
이메일
: lylm@mtu.ac.kr
전화번호
: 02-361-9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