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 커뮤니티 > 게시판 > 공지사항

제목 2018학년도 2학기 독일 교환학생 모집안내
작성자

대외협력실
등록일시 2018.03.16 조회수 881
내용

교환학생 모집 안내 (독일)

 

본교에서 2018학년도 2학기 자매대학에 파견할 교환학생을 다음과 같이 선발하고자 하오니 관심 있는 학생의 많은 지원바랍니다.

 

파견대학: 독일 로이틀링겐 신학대학 (Reutlingen School of Theology)

 

1877년에 설립된 로이틀링겐 신학대학교는 독일의 유일한 감리교 신학대학으로, 학위과정으로는 3년의 학사과정과 2년간의 석사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교육과정으로는 성서언어와 구약성서연구, 신약연구, 교회역사, 조직신학, 실천신학 등이 설치되어 있다.

3년 과정의 신학학사(B.A)는 교회와 사회 사역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신학적 skill 연구를 기초로 하고 있으며, 2년 과정의 신학석사(M.A)는 목회 사역 준비와 감리교 교리 및 실용신학을 기초로 학위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또한, 공통사항으로는 심리학과 교육학, 철학과 사회학, 수사학 분야의 수업이 있다.

독일 슈트트가르트 공항 근처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며, 가장 큰 신학 도서관을 보유하고 있는 Tuebingen 대학과의 제휴로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보충 공부를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1. 전형일정

1) 접 수 : 2018319() ~ 330() 1200분까지

2) 면 접 : 서류 합격자에 한하여 추후 개별 연락드립니다. 면접시험은 해당국 언어로 실시합니다.

 

2. 파견기간 : 20189~ 201812(2018학년도 2학기)

학교별로 수업시작일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각 학교 홈페이지를 참고)

 

3. 모집인원: 학부 및 대학원 재학생 0

 

4. 지원자격

학부 및 대학원 재학생:

학부: 본교 재학생으로서 3학기 이상 수료하고 평점평균이 3.0 이상인자

대학원: 본교 재학생으로서 2학기 이상 수료하고 평점평균이 3.0 이상인 자,

  공통: 독일어 중급 이상 가능한 자 (어학성적: Zertifikat Deutsch B2 이상 자격증 제출)

(20163월 이후 어학성적만 유효)

(단 휴학생 및 졸업예정자는 제외, 최종학기는 본교에서 수학하여야 함. 최종학기로 추가학기는 인정 하지 않음)

5. 자격제한

· 학칙에 의거 징계 받은 사실이 있는 자

· 학부 및 대학원 재학 중 단과대학 협정 또는 본부 협정을 통하여 국외수학 승인을 받고 외국·대학에서 수학한 기간이 1개 학기를 초과한 자

· 부속실(()국제화지원실)을 통해 파견 교환학생으로 선발된 경험이 있는 자

(실제 파견된 자 및 취소자 등 모두 포함)

· 2018학년도 2학기 교환프로그램 시기 중 군 입대 예정인자

6. 선발 :

· 초청 외국대학에서 제시한 지원 자격(학업 성적, 어학성적 등 포함)을 충족하는 지원자에 한하여 면접을 통해 학업성적(평균평점)순으로 선발하여 외국대학에 추천

· 교환학생의 최종 입학허가 여부는 초청 외국대학의 권한임

· 지원자가 미달되는 경우에는 추가 공지하여 선발할 수 있음

· 지망하는 외국대학의 학사 일정에 따라 2018학년도 2학기 교환학생으로 파견

· 교환학생으로 선발된 후 파견을 취소하는 자는 향후 모든 교환학생 선발에 지원 불가능

 

7. 장학혜택 :

본교에 등록금 납부해야 하며, 독일 대학 등록금 및 기숙사비가 면제됨

(파견 교환학생은 반드시 파견학기 감리교신학대학교에 등록금을 납부하고 등록을 해야 하며, 파견되는 대학교의 등록금 면제됨. 기타 항공료, 생활비, 보험료 등의 비용은 모두 본인이 부담해야함)

 

8. 참고: 파견대학 홈페이지 : http://www.th-reutlingen.de

 

9. 제출서류

1. 지원서(본교 소정양식/ 첨부파일 참조/ 사진 첨부)

2. 재학 중인 대학원의 재학증명서(국문)

3. 성적증명서(국문)

4. 2외국어 공인어학시험 중급 이상 성적표

5. 학업계획서(국문/독일어 모두 제출)

:본인이 교환학생기간 동안 이루고 싶은 것에 대한 포부 지원동기 및 목적, 듣고자 하는 강의 과목 등의 계획을 자유롭게 서술(A4 1장 이상)

6. 교수 추천서(본교 소정양식/ 첨부파일 참조)

:본교 교수 또는 지도교수의 추천서(인비처리)

10. 제출처

백주년 기념관 2층 대외협력실(비서실 내 위치) 국제 교류팀

*기타 궁금한 사항은 대외협력실(02-361-9252)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1. 학점의 취득

· 교환학생의 경우 현지 학교의 커리큘럼에 따라 취득학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보통 현지 학교에서 제안하는 과목수와 학점은 본교(감신)의 최소학점보다 적습니다.

· 본교에 돌아왔을 때 추가학기를 이수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니 이점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환학생은 출국 전에 반드시 수강 과목을 학부 교무처 혹은 대학원 교학처 직원과 상담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2. 학점 인정

· 학점 인정은 대학원위원회나 학무위원회에서 인정여부를 심의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교환학생 학점교류에 관한 내규를 준용함)

· 학생교환에 관련된 모든 서신이나 서류는 학교를 통해서만 처리되어야 하며,

개인적으로 처리된 서류는 인정하지 않음

· 파견대학의 공식적인 미 개봉 성적 증명서 및 수학한 모든 과목의 강의계획서(Syllabi),

수강편람(bulletin) 등을 지참하여 교무처에 방문

· 성적표와 교환관련서류를 교무처에 제출하여 학점인정 절차를 거침

 

13. 합격자 통보

* 합격자에 한하여 개별 연락드립니다.

 

 

14. 2차 서류지원 준비 [자매대학에서 요구하는 지원서류 작성]

· 1차 합격자에 한하여 각 대학에서 요구하는 서류 제출 및 절차가 진행됩니다.

 

 

2018. 03. 15

대외협력실 국제교류팀

 

 

첨부

첨부파일 1. 교수_추천서.hwp

첨부파일 2. 국문 및 독일어 학업계획서(독일대학).hwp

첨부파일 3. 신청서(지원서)-독일.hwp

첨부파일 4. 규정 2-1-15[1]_교환학생_학점교류에_관한내규.pdf

list

담당부서
: 전산과
담당자
: 웹마스터
이메일
: mtu1887@mtu.ac.kr
전화번호
: 02-361-9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