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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자체평가

대학 자체평가 실시 목적

대학의 교육·연구, 조직·운영, 시설·설비 등에 관한 사항을 스스로 점검·평가하여 그 결과를 공시하는 체제 마련

  • 대학 자율화 확대에 따른 대학의 사회적 책무성 확보 필요
  • 교육 수요자에 대한 대학교육의 질에 대한 보증 체제 확보 필요
  • 대학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한 대학평가제도의 효과 제고 필요
  • 자가진단 및 평가 시스템의 정착을 통한 국내 대학의 경쟁력 제고
  • 국제적 수준의 고등교육 질 보증 체제의 확대에 대비하여 국내 대학의 평가역량 강화

대학 자체평가의 구성

평가지표 구성

한국대학평가원의 「2019년 대학기관평가인증 편람」의 평가지표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대학이념 및 경영」, 「교육」, 「교직원」, 「교육시설 및 학생지원」, 「대학성과 및 사회적 책무」 총 5개 평가영역, 10개 평가부문, 30개의 평가준거로 구성되어 있다.

평가근거 자료

대학정보공시자료, 학교 규정 및 자체자료

대학 자체평가 평가근거 자료로 평가영역별 평가부문, 평가준거 정보제공
평가영역 평가부문 평가준거
5개 평가영역 10개 평가부문 30개 평가준거
1. 대학이념 및 경영 1.1 대학경영 1.1.1 교육목표 및 인재상
1.1.2 발전계획 및 특성화
1.1.3 대학 자체평가
1.2 대학재정 1.2.1 대학재정 확보
1.2.2 예산 편성 및 집행
1.2.3 감사
2. 교육 2.1 교육과정 2.1.1 교양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2.1.2 전공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2.1.3 교육과정 개선 체제
2.2 교수·학습 2.2.1 수업
2.2.2 성적관리
2.2.3 교수·학습 지원과 개선
3. 교직원 3.1 교수 3.1.1 교원 인사제도
3.1.2 교원의 처우 및 복지
3.1.3 교원의 교육 및 연구활동 지원
3.2 직원 3.2.1 직원 인사제도 및 확보
3.2.2 직원의 처우 및 복지
3.2.3 직원 전문성 개발
4. 교육시설 및 학생지원 4.1 교육시설 4.1.1 강의실 및 실험·실습실
4.1.2 학생 복지시설
4.1.3 도서관
4.2 학생지원 4.2.1 학생상담 및 취업지원
4.2.2 학생활동 지원 및 안전관리
4.2.3 소수집단학생 지원
5. 대학성과 및 사회적 책무 5.1 대학성과 5.1.1 연구성과
5.1.2 교육성과
5.1.3 교육만족도
5.2 사회적 책무 5.2.1 사회봉사 정책
5.2.2 사회봉사 실적
5.2.3 지역사회 기여 및 산학협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