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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자체평가

대학 자체평가 실시 목적

대학의 교육·연구, 조직·운영, 시설·설비 등에 관한 사항을 스스로 점검·평가하여 그 결과를 공시하는 체제 마련

  • 대학 자율화 확대에 따른 대학의 사회적 책무성 확보 필요
  • 교육 수요자에 대한 대학교육의 질에 대한 보증 체제 확보 필요
  • 대학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한 대학평가제도의 효과 제고 필요
  • 자가진단 및 평가 시스템의 정착을 통한 국내 대학의 경쟁력 제고
  • 국제적 수준의 고등교육 질 보증 체제의 확대에 대비하여 국내 대학의 평가역량 강화

대학원 자체평가의 구성

평가지표 구성

한국대학평가원의 「2018년 대학기관평가인증 편람」의 평가지표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대학이념 및 경영」, 「교육」, 「교직원」, 「교육시설 및 학생지원」, 「대학성과 및 사회적 책무」 총 5개 평가영역, 10개 평가부문, 29개의 평가준거로 구성되어 있다.

평가근거 자료

대학정보공시자료, 학교 규정 및 자체자료

대학원 자체평가 평가근거 자료로 평가영역별 평가부문, 평가준거 정보제공
평가영역 평가부문 평가준거
5개 평가영역 10개 평가부문 29개 평가준거
1. 대학이념 및 경영 1.1 대학경영 1.1.1 교육목표 및 인재상
1.1.2 발전계획 및 특성화
1.1.3 대학 자체평가
1.2 대학재정 1.2.1 대학재정 확보
1.2.2 예산 편성 및 집행
1.2.3 감사
2. 교육 2.1 교육과정 2.1.1 전공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2.1.2 교육과정 개선 체제
2.2 교수·학습 2.2.1 수업
2.2.2 성적관리
2.2.3 교수·학습 지원과 개선
3. 교직원 3.1 교수 3.1.1 교원 인사제도
3.1.2 교원의 처우 및 복지
3.1.3 교원의 교육 및 연구활동 지원
3.2 직원 3.2.1 직원 인사제도 및 확보
3.2.2 직원의 처우 및 복지
3.2.3 직원 전문성 개발
4. 교육시설 및 학생지원 4.1 교육시설 4.1.1 강의실 및 실험·실습실
4.1.2 학생 복지시설
4.1.3 도서관
4.2 학생지원 4.2.1 학생상담 및 취업지원
4.2.2 학생활동 지원 및 안전관리
4.2.3 소수집단학생 지원
5. 대학성과 및 사회적 책무 5.1 대학성과 5.1.1 연구성과
5.1.2 교육성과
5.1.3 교육만족도
5.2 사회적 책무 5.2.1 사회봉사 정책
5.2.2 사회봉사 실적
5.2.3 지역사회 기여 및 산학협력